본문 바로가기
BOOK

리딩으로 리드하라 / 이지성 저

by Chloe Y 2015. 1. 11.

 


리딩으로 리드하라

저자
이지성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10-11-1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의 전 국민 인문고전 독서 프로젝트! 정...
가격비교

 

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사실 책 사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책을 사도 책의 분야와 종류 가릴 것 없이 웬만하면 두루 읽는 편이라(아... 아직도 읽지 못한 책이 있기는 하구나... '쿠오바디스, 역사는 어디로 가는가..')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재미있다고 추천하는 글을 보거나, 베스트 셀러 목록에서 평이 좋다 싶은 책들은 거의 장바구니에 담았던 것 같다.

그렇게 구입했던 책 '리딩으로 리드하라'

사실 사 놓은지도 꽤 오래되어 왜 이 책을 샀는지 이유도 기억이 나지 않지만,

우선 무술 영화의 '도장깨기' 같이 책장의 책들을 읽기로 마음 먹었으니 책을 열어봤다.

 

책을 읽고 보니... 이지성 작가는 입에 침이 마르도록 인문 고전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었고,

인문 고전 독서를 올바르게 했을 때 우리의 뇌는 지금까지 수 많은 위인들...(진짜... 위인전기에 나올법한...)의 뇌처럼 천재가 될 수 있다고 수업이 강조를 했다. 읽다보니 교회에 나가야 천당에 갈 수 있다고 강하게 말하는 교인을 본 느낌이 들어 읽는 중간 중간 거부감이 들기도 했다.

 

인문고전... 최근들어 아이들의 독서 목록 중 빼 놓지 말아야 할 것이 인문고전 분야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우리 아이들이 어려서인지 난 관심 밖이었고...

아이 친구 아빠께서 아이들을 모아 놓고 명심보감, 논어, 맹자를 가르쳐주고, 함께 소리내어 읽기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좋은 내용들이지만 아이들이 얼마나 내 삶에 그 좋을 글귀들을 잘 녹여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진 적도 있었다.

 

그런데 '리딩으로 리드하라' 읽다보니 아이들의 뇌를 천재처럼 개조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으로서 내 자신과 내 주변 사람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어떤 마음 가짐을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위해서라도 인문 고전 책들을 접하게 해 줄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하다 아이의 뇌가 정말 천재의 뇌처럼 된다면 더 좋겠지만 말이다.

 

책을 소비하듯이 읽어버리는 나에게... (도장깨기 하듯..)

인문 고전 독서 방법인 책을 읽고, 낭송하고, 필사한 후, 다시 사색에 잠기는 복잡한 단계를 거치며 책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니 쉬운게 아니라 그렇게까지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

그래도 아주 쉬운 인문 고전 책 한 권 정도는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책 속의 문장과 문장, 문단을 흘러가듯이 읽는 것이 아닌,

내가 읽고 있는 책 너머에 있는 선현들의 생각과 마음을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