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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Study

회복적 생활교육

by Chloe Y 2014. 10. 17.

[회복적 생활교육 학부모 연수]

- 한국 평화 교육 훈련원

- 최명화

 

 

* 정의의 여신: 눈가리개- 공정, 저울- 균형(죄와 벌), 칼- 처벌의 강도

* 현재 응보적 정의 사회에서는 죄를 지으면 벌을 받고, 받은대로 되돌려준다는 개념

  - 과연 응보적 정의로 그 사람의 행동의 변화가 이뤄졌고, 사람들은 안정감을 얻고 있는가...

  - 사람의 변화보다는 통제를 통해 억누르지만, 결국 어디선가 같은 잘못은 저질러지고 있음

  - 불안감 해소 불가능

  - 피해자의 소외, 실체적 회복의 실패, 종결 이후의 고통과 통합의 어려움

  - 가해자는 낙인에 의한 고통, 잘못에 대한 추상적 인식, 규범적 책임 이해

 

 

* 우리의 현재 들여다 보기

  - 잘못에 대한 추상적 인식: 자신의 잘못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 잘못에 집중하지 않고 처벌, 그로 인한 고통에 집중

     ex) ·소년원 학생들의 경우 무엇이 잘못이고, 누구에게 미안하냐는 질문에 대부분 피해자보다는 선생님, 부모님, 엄마 라는  대답이 대부분 임

          · 내가 한 행동이 잘못이라는 생각보다는 엄마의 말을, 선생님의 말을, 법을 어긴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

         · 누가 먼저 했어?, 때리면 된다고 했어 안된다고 했어?, 싸우면 벌 선다고 했지!, 몇 대 맞을꺼야?

 

  잘못한 행동에 대한 질책과 처벌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왜 이런 일어난 것인지, 맞은 아이는 어떤 기분일지, 맞은 아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묻는 것이 중요.

  피해 아이도 자신의 어떤 피해를 입었고, 기분이 어떠한지, 이런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생각하고 말하게 해야 함  

 

 ※ 말을, 법을 어기는 것이 잘못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 잘못이라는 것을 알려야 한다.

 

 

* 회복적 정의- 피해자에게 집중, 오래된 신념에 대한 도전, 피해자의 회복과 함께 가해자의 갱생이 목적

 

 

* 피해의 회복은 가해자가 자발적 책임을 져야 할 때 가능<-피해자가 가해자에게 그 피해의 잘못을 알려주고, 피해자의 피해과 고통을 이해한 가해자가 그 회복에 참여해야 함

* '방관자 = 가해자' 가 아닌 제 2의 피해자이므로 공동체의 회복에도 신경을 써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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