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저

by Chloe Y 2022. 11. 18.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저/안진이

“당신은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다”이 책은 우리가 삶의 주요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중요하고 큰 결정은 늘 어렵다. 우리는 친구나 가족과 의논하고, 온라인에서 ‘전문가’의 헷갈리는 조언들을 찾아보고, 지침을 얻고자 자기 계발서를 읽어본다. 그러다가 결국에는 그냥 ‘적절하다고 느껴지는’ 쪽을 선택...

 

 

2022.11.13~11.18

 

번뜩이는 직감을 믿지 말고 데이터를 인생의 무기 삼아 살아보라는 책
책 표지도 그렇고, 카피 문구 자체도 굉장히 전투적으로 느껴졌다.
책을 고를 때 꽤 책 표지에 영향을 받는 내가 절대 고르지 않을 책 디자인이지만, 요즘 하고 있는 공부와 관련이 있는 '선택'과 관련된 내용이라 호기심을 갖고 책 읽기를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 내가 해야 하는 모든 선택에서 진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까?
적어도 책 표지 날개에 적혀있는 10가지 질문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주고 있다.
작가의 신념이나 주변 어디서 들어본 듯한 이유가 아닌 데이트 사이트, 미국 납세 기록, 각종 연구 등 몇 만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된 결과로 말이다.

책은 각각의 장이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는 듯하지만 1장에서 9장까지 한 사람의 일생을 다뤄주는 느낌이다. 동반자를 찾고, 아이를 어떤 환경에서 키우면 좋을 것인지, 또 그 아이가 운동에 재능이 없어도 성공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성공할 수 있는 사업과 창업의 시기를 데이터 통계를 통해 조언해 주며, 성공한 누군가에게만 오는 것이 아닌 행운, 기회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작가는 본인의 사진으로 가장 매력적인 외모를 찾는 방법까지 서술해 주었다. 매피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은 지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설명한다.

책에서 안내하는 해답 이외에도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고 그 선택으로 바뀌게 될 미래를 걱정한다. 그 걱정으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작가처럼 '데이터 중심 인생 해법'을 실천하기는 어렵겠지만, 저자가 책에서 전단하려는 큰 맥락만 기억하고 있다면 절반의 성공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성공의 기회를 잡으려면 많은 시도를 해야 하고, 실패를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자양분이 될 것이며, 실패의 어려움을 딛고 다시 도전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보니 회복탄력성을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었다. 나에게도 우리 아이들에게도.

댓글